Pages

Monday, July 20, 2020

외식 가맹점, 피자·치킨 `춘추전국`-제빵·커피 `독주`…평당 매출액은? - 디지털타임스

ssabutkelapa.blogspot.com
[디지털타임스 심화영 기자] "은퇴 후 치킨 가맹점을 차려볼까" 국내 자영업자들이 종사하는 가맹사업(프랜차이즈) 중 '외식업'이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피자·치킨은 여러 브랜드가 경합하고 있는 반면 제빵·커피는 1위와 2위 브랜드 간 가맹점 수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 동일 면적당 평균 매출액은 치킨은 교촌, 피자는 도미노(가맹점 수 300개 이상 브랜드 대상), 커피는 이디야, 제빵은 파리바게뜨가 분야별로 가장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20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커피 분야에선 이디야가 2018년 말 기준 국내 2399개(실질 운영 점포 수)로 가장 많은 수의 가맹점이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2019년 수치는 아직 집계되지 않은 상태다. 이디야의 뒤를 이어 투썸플레이스가 국내 1001개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어 1위와 2위 간 가맹점 수 격차가 크게 벌어진다.

신세계 이마트가 지분을 소유한 스타벅스는 지난 6월 기준 1430개 매장을 갖고 있지만 스타벅스는 100% 직영매장이다. 이디야는 작년 11월 국내 커피전문점 최초로 3000호점(호점은 폐점 매장 수 합산하지 않는 개점 매장 수)을 냈다. 이디야 관계자는 "현재 가맹점은 2700개 정도로 예상되며, 지난해 11월 3000호점을 냈는데 가맹점 중 폐점률이 낮다"고전했다.

가맹점 면적(3.3㎡)당 평균 매출액도 이디야는 990만원, 투썸플레이스는 829만원으로 이디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제빵 분야는 1위인 파리바게뜨와 2위은 뚜레쥬르 가맹점 수가 큰 격차로 벌어졌다. 파리바게뜨가 3366개 가맹점을 갖고 있는 데 반해 뚜레쥬르는 1318에 그친다. 뚜레쥬르 관계자는 "7년째 동반위 적합업종 규제 받고 있어 연간 2% 이상 가맹점을 늘리지 못한다"고 전했다. 가맹점 면적(3.3㎡)당 평균 매출액은 파리바게뜨 2515만원, 뚜레쥬르 1719만원이다.

반면 치킨은 가맹점이 1000개가 넘는 브랜드가 BBQ, BHC, 페리카나, 네네치킨, 교촌치킨, 처갓집양념치킨, 굽네치킨 등 7개에 달한다. 국내 자영업 프랜차이즈는 치킨집이 가장 많다. 피자도 피자마루, 피자스쿨(주식회사 피자스쿨), 오구피자, 도미노피자, 피자나라치킨공주, 피자헛, 피자스쿨(주식회사 씨에이치컴퍼니) 등 7개 브랜드 가맹점이 300~600개대까지 경합을 벌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맹점 면적(3.3㎡)당 평균 매출액은 도미노피자가 2718만원으로 가장 높았고, 치킨은 교촌치킨이 3504만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업계 관계자는 "자영업을 하기 위해 외식 프랜차이즈를 선택할 때 현 가맹점 수 및 폐점률과 함께 면적당 매출도 눈여겨 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심화영기자 dorothy@dt.co.kr

외식 가맹점, 피자·치킨 `춘추전국`-제빵·커피 `독주`…평당 매출액은?
교촌치킨
외식 가맹점, 피자·치킨 `춘추전국`-제빵·커피 `독주`…평당 매출액은?
파리바게뜨
외식 가맹점, 피자·치킨 `춘추전국`-제빵·커피 `독주`…평당 매출액은?
이디야

[저작권자 ⓒ디지털타임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Let's block ads! (Why?)




July 20, 2020 at 01:23PM
https://ift.tt/2WFlg2l

외식 가맹점, 피자·치킨 `춘추전국`-제빵·커피 `독주`…평당 매출액은? - 디지털타임스

https://ift.tt/2C2eNal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