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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November 26, 2020

LG, 2개 지주사로 재편…'구광모 체제' 3년 만에 완성 - ZD넷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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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광모 (주)LG 대표이사 회장.(사진=LG)
구광모 (주)LG 대표이사 회장.(사진=LG)

LG그룹이 2개 지주회사로 재편키로 했다. ㈜LG에 더해 구본준 LG그룹 고문을 중심으로 하는 신규 지주회사를 향후 독립경영 체제로 분리시켜 각 사업영역 가치를 극대화한다는 목표다.

이번 분할로 구광모 LG그룹 회장의 독자적 경영체제도 수면 위로 드러나게 됐다. 구 회장은 ㈜LG 대표 취임 후 3년간 이뤄 온 사업구조 재편 작업을 마치고 전자·화학·통신을 핵심 축으로 미래 준비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LG는 26일 이사회를 열고 ㈜LG의 13개 자회사 출자 부문 가운데 LG상사, 실리콘웍스, LG하우시스, LG MMA 등 4개 자회사 출자 부문을 분할해 신규 지주회사인 ‘㈜LG신설지주(가칭)’를 설립하는 분할계획을 결의했다.

㈜LG신설지주가 이들 4개 회사를 자회사로, LG상사 산하의 판토스 등을 손회사로 편입하는 방안이다. 이 신규 지주회사는 새로운 이사진에 의한 독립경영 체제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주)LG는 2021년 3월 26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회사분할 승인 절차를 거치면, 5월 1일자로 존속회사 (주)LG와 신설회사 ㈜LG신설지주의 2개 지주회사로 재편돼 출범할 예정이다.

㈜LG 관계자는 "이번 이사회 결의는 이를 위해 지주회사의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 영역을 더욱 전문화할 수 있는 구조로 조속히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 구광모의 '뉴LG' 출범 준비 완료…㈜LG, 전자·화학·통신에 집중

이번 계열 분할이 완료되면 3년간 이뤄진 구광모 대표의 사업구조 재편 작업이 일단락될 전망이다.

분할 이후 존속회사 ㈜LG는 전자·화학·통신서비스 영역에 역량과 자원을 집중하고, 신설 지주회사는 성장 잠재력을 갖춘 사업회사들을 주력기업으로 육성해 각각의 지주회사와 자회사들의 기업가치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LG는 2018년 구광모 ㈜LG 대표 취임 후 사업 포트폴리오의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연료전지, 수처리, 액정표시장치(LCD) 편광판 등 비핵심 사업은 매각 등 축소하는 한편 배터리, 대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자동차 전장 등 성장동력을 강화해 왔다.

LG 관계자는 “국내 대기업 최초로 선진형 지배구조인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한 LG는 지속적으로 사업 영역과 경영관리 역량을 전문화해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왔다”며 “향후 계열분리 추진 시 그룹의 지배구조를 보다 단순하게 하면서 불확실성을 해소하고, 대기업의 경제력 집중 완화 방향에도 부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LG 홈페이지 캡처.

이에 따라 존속회사 ㈜LG는 핵심사업인 전자(가전, 디스플레이, 자동차 전장), 화학(석유화학, 배터리, 바이오), 통신서비스(5G, IT)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에 집중할 방침이다. 고객가치를 선제적으로 창출하고, 디지털/온라인 신기술을 접목해 사업모델을 혁신한다.

핵심사업 중 글로벌 일등 사업인 가전, 대형 OLED, 전지 등은 경쟁 우위 제고를 통해 압도적 일등 지위를 공고히 하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등 디지털/온라인 기술과 혁신 사업모델을 접목해 기업가치를 제고할 계획이다.

미래 사업 영역에서는 배터리 재활용 및 대여 등 메가트랜드 관점의 혁신 사업, AI, 5G, 소프트웨어 역량, 바이오 및 헬스케어 분야에 투자를 집중하여 고객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한다.

■ 상사·하우시스·실리콘웍스 품은 신설 지주사, 주력사업 집중 육성

신설 지주회사는 전문화·전업화에 기반해 사업 집중력을 높이고 신속한 의사결정 체계를 구축해 성장사업에 집중 투자하고 사업 포트폴리오와 사업모델을 획기적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신설 지주회사 산하의 자원개발 및 인프라(LG상사), 물류(판토스), 시스템반도체 설계 (실리콘웍스), 건축자재(LG하우시스) 및 기초소재(LG MMA) 사업은 해당 산업 내 경쟁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어 성장 잠재력이 높다. 이번 분할을 계기로 외부 사업 확대 및 다양한 사업기회 발굴을 통해 주력사업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구본준 LG그룹 고문

LG상사는 중점사업으로 육성 중인 팜 사업에 역량을 집중해 거래물량 및 생산성을 강화하고, 헬스케어 및 친환경 분야에서 신규 사업 기회를 적극 발굴할 계획이다.

LG하우시스는 친환경 프리미엄 인테리어 제품과 서비스로 사업을 차별화하고 B2C 사업 확대를 위한 유통 경쟁력 강화로 홈(Home) 등 공간 관련 고부가 토털 인테리어 서비스 시장을 집중 공략한다.

실리콘웍스, 판토스, LG MMA 등은 디지털화, 비대면 트렌드에 맞게 다각화된 사업 및 고객 포트폴리오, 글로벌 경쟁력을 보유한 회사로 육성하여 기업가치를 재평가 받고 성장을 가속화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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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신설 지주회사는 산하 사업회사들의 기업가치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신사업 및 M&A 기회를 모색하고, 기업공개 등 외부 자본 시장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아울러 소규모 지주회사 체제의 강점을 살려 시장 및 고객 변화에 유연한 대응이 가능한 외부 협력 및 인재 육성 체제, 애자일(Agile, 민첩하고 유연한) 조직문화 구축에도 힘을 기울일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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